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파이썬

[Python] 코딩 도중 오류로 인한 작업 내용 손실 방지법 (feat. Idle 자동저장기능)

by Rachel Jeong 2025. 3. 25.

[Python] 코딩 도중 오류로 인한 작업 내용 손실 방지법

파이썬을 코딩하다 보면, 때때로 프로그램이 멈추거나 마우스 커서가 무지개색으로 돌아가는 현상이 있습니다. 코딩을 하다가 갑자기 프로그램이 멈추는 경우, 공들여 작성한 코드가 날아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코딩 도중에 갑자기 프로그램이 멈추거나 작업을 중단할 때 작성 중이던 코드가 날아가는 이유와 그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터미널에서 파이썬 코드 실행 시

만약 터미널에서 파이썬 코드를 실행하고 있다면, Ctrl + C 키를 사용하여 코드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때 프로그램이 멈추게 되지만, 코드 자체는 손실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이썬 인터프리터에서 코드를 실행했다면, 실행 중인 코드와 변수들이 메모리에서 사라지게 되어 손실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가 저장된 파일이 아닌, 실행 중인 환경에서만 유효한 데이터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코드를 작성한 파일(myscript.py)은 파일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터미널에서 코드가 종료되더라도 해당 파일은 손실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행 중인 변수나 상태는 메모리에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2. IDE나 코드 에디터 사용 시

VS Code, PyCharm과 같은 통합 개발 환경(IDE)에서는 자동 저장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코드가 멈추기 전에 자동으로 저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에디터들은 수동 저장을 하지 않아도 코드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저장하고, 코드가 멈추거나 시스템이 종료되어도 최근 저장 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자동 저장 활성화 방법

  • VS Code에서는 Preferences → Settings → Auto Save를 활성화하여 자동 저장 기능을 켤 수 있습니다.
  • PyCharm 역시 자동 저장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작업하는 동안 변경된 내용을 주기적으로 저장합니다.

3. 텍스트 파일로 작업한 경우

만약 텍스트 파일(예: .py)로 작업하고 있다면, 자동 저장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았다면 작업 중에 수동으로 저장하지 않으면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일을 저장했다면 마지막 저장 상태로 복구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저장이 중요합니다.

 

4. 데이터 손실을 예방하는 방법

코딩 중 갑작스러운 프로그램 종료나 시스템 오류로부터 작업한 내용을 최소화하려면 몇 가지 예방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자동 저장 기능 활성화

  • VS CodePyCharm 같은 에디터에서는 자동 저장 기능을 활성화하여, 코딩 도중 변경된 내용을 자동으로 저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VS Code에서는 Preferences → Settings → Auto Save를 활성화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수동 저장

  • 코드 작성 중 주기적으로 저장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Cmd + S (Mac) 또는 Ctrl + S (Windows)로 빠르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버전 관리 시스템 사용 (Git)

  • Git을 사용하여 버전 관리를 하면, 코드 변경사항을 주기적으로 커밋하고 원격 저장소에 푸시함으로써 작업 내용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중에 문제가 발생해도 저장된 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4. 클라우드 저장소

  • GitHub, GitLab, Bitbucket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 저장소를 사용하면, 인터넷을 통해 자동으로 저장되고 동기화되기 때문에 코드가 날아가는 일이 줄어듭니다.

 

여기서 잠깐! 

IDLE(Integrated Development and Learning Environment)에서는 기본적으로 코드 자동 저장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동 저장을 설정하려면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자동 저장 스크립트 사용: IDLE에서 코드가 작성되면, 외부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파일을 저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의 time 모듈을 이용해 일정 시간마다 저장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IDE 변경: 자동 저장 기능이 필요한 경우, PyCharm, VS Code 등 다른 IDE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들 IDE는 코드 자동 저장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코드 작성 중에 자동으로 파일을 저장해줍니다.
  3. 외부 플러그인 사용: IDLE은 기본적으로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지만, Python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텍스트 에디터나 IDE를 통해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IDLE에서 자동 저장을 꼭 사용하고 싶다면, 추가적인 툴이나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time 모듈을 사용하여 일정 시간마다 파일을 자동으로 저장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아래는 그 예시 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주어진 시간 간격(초)마다 지정된 파일에 내용을 저장합니다. 다만, your_code_here()는 현재 작성 중인 코드를 반환하는 함수를 구현해야 합니다. 코드 파일을 편집 중일 때 이 방식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IDLE의 기본 기능은 아니므로, 편리한 자동 저장을 위해서는 IDE나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